티스토리 뷰

반응형

복통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생길 수 있는 질병입니다. 갑자기 복통이 생기면 식은땀이 나면서 통증이 생깁니다.

통증의 원인과 위치는 어디가 있는지 증세와 응급처치와 대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복부 통증
복통

1. 복통의 정의

복부의 내장기관은 피부에 비하면 심한 통증이 생기는 여러 자극에 민감하지 않습니다. 염증과 허혈, 종양의 신경 침법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복부 통증이 발생하며, 복통은 복부의 통증을 말하며 복부 장기 기관에서 발생하는 기능적 이상과 기질적, 주관적인 통증 인식 과정에서 발생되며 대부분 소화기 질환에서 볼 수 있는 증세입니다. 평균적으로 아픈 위치에 따라서 다양한 진단이 가능하며 정확한 복부의 부위를 알아야 합니다. 복통의 정도, 유형도 진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복통 원인

복통의 원인은 담석, 위염, 담낭염, 급성 총수염, 췌장염 등이 있으며 여성인 경우는 자근근종, 월경곤란증, 난소질환, 자궁외임신 등의 원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급성 복막염, 장간막 혈전증, 위장관의 천공 등의 급성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궤양성대장염과 급성 대장염, 장폐쇄 등의 질환도 복부의 전체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복부 증세

다음은 복부 증세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위치에 따른 증세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상복부 복통 위치 : 췌장, 위, 십이지장, 심장, 간 등 상복부 내 장기 기관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합니다.

   하복부 복통 위치 : 생식기, 항문, 대장 등 하복부 내 장기 기관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합니다. 

   중앙 복통 위치 : 대장, 위, 십이지장 등 중앙 부위에 위치한 장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합니다. 

2) 성격에 따른 증세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급성 복통이 생겼을 때 : 갑자기 발생하며 잠시 동안 지속되며 갑자기 심한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성 복통이 생겼을 때 : 장시간 지속이 되는 경우에 반복적으로 발생이 되며 지속적인 불쾌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벼운 복통이 생겼을 때 : 가벼운 불편감이 생기며 심한 통증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3)  기타 증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욕구에 따른 변화 : 메스꺼움, 구토, 식욕의 변화, 속 쓰림 등의 증세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변화된 배변에 따른 변화 : 변의 모양이나 색상의 변화와 설사, 변비 등이 관찰해 줍니다. 

     기타 증상에 따른 변화 : 혈관과 설사가 포함이 된 복통과 체중 감소, 발열 등 다른 증상과 연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복통은 위치와 성격, 기타 증세에 따라서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정확한 원인 및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복통이 계속되거나 심해지면 의료기관에서 진단과 치료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이런 증상은 개인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며, 전문의와 상담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4. 응급처치와 대처법

1) 갑지가 복통이 생기면 소화불량이 원인이 가장 많으며 배에 가스가 많이 차고 가스가 방귀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았을 때 복부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랫배를 천천히 누르면서 5분 정도 마사지를 해주면 가스 분출에

    도움이 되며 소화불량으로 인한 복부의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배가 아플 때 온찜질을 해주면 증상이 많이 좋아집니다. 온찜질기가 없다면 물수건이나 손수건을 물에 적셔서

    전자렌인지에 넣고 1분 정도 돌리고 너무 뜨겁지 않은 상태에서 온찜질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3) 가끔 복부의 통증의 원인으로 배를 조이고 있을 때 발생되기도 하며 본인 모르게 벨트를 너무 조이게 하거나

    타이트한 옷을 오랜 시간 동안 입었을 때 복부의 통증이 생기며 외부 압박으로 인해서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배가 아플 때는 배를 편안하게 해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4) 배가 아프면 보통 몸은 구부러져있거나 경직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만히 구부러져 있으면 내장기관이 꼬여서

    소화불량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통증이 계속되면 스트레칭을 해주고 몸을 움직여 주는 게 소화

    시켜 주는 게 좋습니다. 

이와 같이 복부의 원인과 증상 어디 위치에 따라서 관련 질병이 달라지므로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합니다. 

     

 

 

 

반응형